솔빈부와 동평부

 

솔빈부率賓府

 

화주華州

먼저 위치가 알려진 요나라 빈주를 보면 <송막기문>에서  상경으로부터 260리 서쪽이고 제주였던 농안으로부터 140리다. 특히 제주 동포(東浦)로부터 120리다. 오가자진 서쪽에 발해 고성으로 추정되는 빈주 터가 보인다.

제주동포로부터 항공거리가 57Km이고 상경 아성으로부터 항공거리가 123Km이다. 길의 굴곡을 고려하면 거의 틀림없는 발해 빈주 위치다.

<신원사>에서 상경의 서쪽에 빈주가 있고, 또 서쪽에 황룡부가 있으며, 상경의 남쪽에는 건주가 있다. (上京之南曰 建州, 西曰 濱州, 又西曰 黃龍府)

 

이 빈주는 본래 발해성이라고 하였는데 솔빈부성에서 솔자가 탈락한 것이다. 따라서 솔빈부성 위치가 발해 화주 위치가 된다.

賓州,懷化軍,節度.本渤海城.統和十七年,遷兀惹戶,置刺史于鴨子、混同二水之間

 

 

건주建州

상경 서쪽의 빈주가 오가점 부근일 때 남쪽으로 기록된 건주는 빈주보다 동쪽이 되는데 여러 물이 모이는 곳으로부터 50리 동쪽이므로 부여현성 동쪽이 된다.

[대원일통지]混同江 拔源 長白山  北流經 渤海 建州 西五十里 會諸水 東北流 經 上京 下達 五國頭城北 又 東北注 于海

부여현성 동쪽에 석두성자가 있는데 성지는 성둘레 약 1922m다. (413m X 548m) 이는 발해 건주의 일부로 고려된다.

 

 

익주益州

오가자진 서쪽에 증성增城이 있는데 증增성이나 익益성이나 같은 뜻이므로 발해 익주益州가 된다.

 

 

동평부 東平府

 

요나라 태조 야율아보기가 40만대군을 일으키고도 발해쪽으로 쉽게 오지 못한 것은 장령부, 동평부, 현덕부, 부여부가 강건하게 막아낸 때문이니 동평부는 본래 불열고지에 있었지만 대인수 황제 때에는 부신 지역으로 이동하였다.

 

불열고지는 본래 속말부의 북쪽 백출부의 동쪽이었다. 속말부가 길림이므로 백출부는 나림하 유역이 된다, 그 북쪽 아시하 부근이 아골타의 안차골부이다. 따라서 나림하 동쪽 목단강시 부근이 불열고지가 된다. 그 동쪽 우수리강 부근은 호실부가 된다. 백두산에 백산부가 있었고 흑수부는 하얼빈 서북이다. 

靺鞨,在高麗之北,邑落俱有酋長,不相總一。凡有七種:其一號粟末部,與高麗 相接,勝兵數千,多驍武,每寇高麗中。其二曰伯咄部,在粟末之北,勝兵七千。其三 曰安車骨部,在伯咄東北。其四曰拂涅部,在伯咄東。其五曰號室部,在拂涅東。其六 曰黑水部,在安車骨西北。其七曰白山部,在粟末東南。勝兵並不過三千,而黑水部尤 為勁健。自拂涅以東,矢皆石鏃,即古之肅慎氏也

 

불열부拂涅府

불열고지에는 이주, 몽주, 타주, 흑주, 비주 등이 있었다. 拂涅故地為東平府,領伊、蒙、沱、黑、比五州。

불열부성은 발리현(勃利縣)으로 추정된다.

 

 

몽주蒙州

몽주는 흑룡강성 목릉시穆稜市로 추정된다.

 

 

타주陀州

타주는 미타호와 관련하여서 흥기호 북쪽의 밀산시密山市로 고려된다. 湄沱湖之鯽

 

 

북주北州

북주는 계서시(鷄西市) 북전(北甸)의 성산(城山)으로 추정한다.

 

 

흑주黑州

흑주는 호림현(虎林縣)으로 비정한다. 부근에 흑하가 있다.

 

 

발해 불열부의 배치는 아래와 같다.

 

 

동평부2

 

이주伊州2

요나라 요주 설명을 보면 요주는 시평군이다 당태종이 함락한 요동성이다. 요나라 태조가 915년에 발해를 치기 전에 먼저 깨트린 곳이 동평부이다. 이,몽,타.흑,북 5주와 18현가 있었다. 태조가 요주로 만들고 동평군이라고 했다가(915년) 이들을 918년에 요양으로 옮겨서 요양고성(요양시)으로 나가게 한 뒤에 요양시를 다시 동평군이라고 했고(918년), 926년 발해가 멸망한 뒤에 본래 요주 자리에는 태종이 요주시평군을 두었다.
요하와 양장하, 추자하, 사산, 랑산, 한산, 건자산 등이 있고 요주에는 요빈현과 안정현이 있다.

遼州,始平軍,下,節度。本拂涅國城,渤海為東平府。
唐太宗親征高麗,李世積拔遼城;高宗詔程振、蘇定方討高麗, 至新城,大破之;皆此地也。
太祖伐渤海,先破東平府,遷民 實之。故東平府都督伊、蒙、陀、黑、北五州,共領縣十八, 皆廢。
太祖改為州,軍日東平,太宗更為始平軍。有遼河、羊腸河、錐子河、蛇山、狼山、黑山、巾子山。隸長寧宮,兵事 屬北女直兵司馬。統州一、縣二: 遼濱縣。 安定縣。

요주의 현인 안정현은 대릉하 동쪽에서 발견되었다. 요나라 때 요주遼州 안정현安定縣은 의현義縣 동쪽 대유수보진大楡樹堡鎭이었던 것이 [양원부인장씨묘비梁援夫人張氏墓碑]로 증명되었다. 이는 고구려 요동성 편에 자세하며 아래 거란지리도에 그 위치가 대략적으로 나타난다.
 

이주 위치는 부신시 이마도성이다. 구려왕 이이모가 지키던 성이다.

이마도 북쪽 이마도산이 고대 동평부 이리산, 즉 랑산狼山이었을 것으로 고려된다.

 

이주伊州3

몽주 자몽현 기록과 관련된다. 본래 한 루방현이라고 했는데 루방현은 한사군 낙랑군의 패수가 나오는 곳이다. 지금  조병산시다.
紫蒙縣。本漢鏤芳縣地。後拂涅國置東平府,領蒙州紫蒙縣。後徙遼城,並入黃嶺縣。渤海後為紫蒙縣。戶一千。
위 기록중에 보면 발해가 뒤에 자몽현이라고 부르기 전에 요성이 옮겨왔다고 하였다. 
 즉 발해 후기 915년에 요동성이 요 태조에게 함락되어서 동평부가 신민시 요빈현으로 옮겨와서 요빈현이 된 것이다.
즉 발해 이주는 의무려산 서북쪽의 이마도에서 신민시 요빈현으로 915년에 후퇴하였다.
 

 

몽주蒙州3

몽주는 요나라가 기주를 두었다. 단주라고 하다가 기주로 이름을 바꾸었는데 단웅곡이 있던 구도평양성 위치다.
祺州,
聖軍,下,刺史。本渤海蒙州地。太祖以檀州俘 於此建檀州,後更名。隸弘義宮,兵事屬北女直兵馬司。統縣 一: 慶雲縣。太祖俘密雲民,於此建密雲縣;後更名。요나라 몽주 자몽현과도 관련된다. 본래 한 루방현이라고 했는데 루방현은 한사군 낙랑군의 패수가 나오는 곳이다. 
紫蒙縣。本漢鏤芳縣地。後拂涅國置東平府,領蒙州紫蒙縣。後徙遼城,並入黃嶺縣。渤海後為紫蒙縣。戶一千。
따라서 몽주는 동천왕의 구도 평양성 위치인 것이니 조병산시 북쪽이 된 것이다. 

그런데 이 몽주성은 915년에 거란의 침입으로 후퇴한 몽주다. 막힐부 뒤쪽이면서 서경 압록부로 들어갔기 때문이다.

 

몽주蒙州2

본래 발해 후기에 배치된 몽주는 자몽현으로 찾을 수 있다. 수나라 영주 12술에 자몽술이 있었다. 또 선비족 모용외가 자몽지야에 살아왔었다.
慕容廆字弈洛,昌黎棘城鮮卑人也.其先有熊氏之苗裔,世居北夷,邑于紫蒙之野

따라서 본래 몽주 자몽현 위치는 부신서 서북쪽 자도대(紫都臺)가 된다. 그곳이 모란강에서 옮겨온 동평부 몽주 위치다.

 

타주陀州2
타주는 부신시 서북 경계인 내몽고 나만기 청룡산진의 동쪽성로 고려된다. 청룡산이 고대에 동평부 사산(蛇山)이었을 것으로 고려된다.

 

흑주黑州

흑주黑州는 흑산(黑山)의 흑산구(黑山溝)로 고려된다. 부신시 서북이며 자도대 동북이다.
 

 

북주北州
북주는 부신시 서북의 부흥지로 고려된다.

 

동평부가 불열말갈지역에서 옮겨들어온 요서 지역 전체 지도는 아래와 같다.

             

             발해 역사 상경중경 동경과남경 서경과장령 부여와막힐 정리와안변 솔빈과동평 철리와회원 안원과독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