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부와 안변부

 

정리부定理府

 

정주定州

정리부는 읍루고지로서 오루하奧婁河변에 있었고 오루하는 지금의 송화강松花江이다. 挹婁故地為定理府,領定、潘二州

정주定州는 길림시 용담산성龍譚山城으로 추정한다.

 

반주潘州

반주潘州는 길림시 북쪽 오라고성烏拉古城으로 추정한다.

 

정리부도 대인수황제 때에 서쪽으로 옮겨졌다.

[대원일통지]에는 심양에 설치된 정리부 정주, 반주의 9현이 기록되었다.

정리현定理縣, 평구현平邱縣, 암성현巖城縣, 모미현慕美縣, 안이현安夷縣, 심수현瀋水縣, 안정현安定縣, 보산현保山縣, 능리현能利縣 등이었다.

요나라가 반란을 일으킨 정리부자사를 쫓아내서 신빈현에 두었다고도 한다.
심양시瀋陽市 북쪽 철령시와 경계인 의로고성懿路古城은 지금까지 역사책에 읍루고성으로 전해져 내려왔다.

발해 후기에 새로 만든 정주는 심양시 신대자진 의로고성이다.

 

심주(瀋州)

발해 후기에 새로 만든 심주는 심양이다. 심양시 청나라 고궁의 동북에 낙교현이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성곽을 없애 버렸다.
만주국 시대 지도를 참조하면 
아래와 같다.

 

 

안변부安邊府

 

경주瓊州

안변부安邊府는 안주安州, 경주瓊州 단 두 주가 있었다. 安邊府領安、瓊二州。

[한단고기-대진국본기]에서 발해 안변부安邊府는 장백長白의 동쪽이라 했다.

신라의 발해 공격 때에 천정군을 지나서 책성부, 즉 동경용원부로 닿았으므로 안변부는 한반도에 없다.

또한 안변부가 신라도新羅道나 일본도日本道가 아닌 것이 한반도가 아니라는 방증이다.

백두산의 동북방에 안도현(安圖縣)이 있는데 그 동쪽에 경성鏡城 유적지가 있다.
따라서 안도현은 안변부의 경주성瓊州城으로 해서 생긴 이름이다.

길림성吉林省 안도현安圖縣 오호산산성五虎山山城이 경주성의 배경이 된다.

 

 

안주安州

안주安州는 그 남쪽 화룡현和龍縣 서고성西古城으로 추정한다. 화룡현 등에서 발해 왕실 고분이 나오는 것은 고구려의 집안처럼 안전한 산곡에 왕릉을 안치했기 때문으로 고려된다. 
 

   

                       발해 역사 상경중경 동경과남경 서경과장령 부여와막힐 정리와안변 솔빈과동평 철리와회원 안원과독주